아로니아 건강 2015. 8. 6. 22:09

아로니아 효능과 섭취 방법

요즘에 베리 종류가 건강 식품으로 대세입니다. 블루베리가 몸에 좋다 하여 한참 유행을 타는것 같더니 어느새 베리계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태양이 있으니... 바로 아로니아!!

아로니아는 원산지가 북아메리카이고 한창 수확시기인 8,9월에는 신맛이 강해지고 짙은 보라색의 열매가 됩니다. 단맛, 신맛, 떫은 맛의 3가지 맛을 가지고 있죠. 초크베리라고도 하는데 chock는 질식하다라는 뜻인데 아로니아에 함유된 황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카테킨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는 떫은 맛이 너무 강해서 들짐승들이 먹으면 질식해 기절한다는 데에서 유래한다고 하니, 그 떫은 맛을 보지 않아도 짐작이 가네요. 또한 유럽에서 귀족들이 즐겨 먹었다하여 ‘왕의 열매’라는 뜻으로 킹스베리라는 애칭도 있지요.

 

아로니아의 가장 대표적인 물질중 하나인 아토시아닌은 황산화 물질로써 그 함량이 베리종류 중에서 단연코 높다고 하네요. 얼마전 유행 했던 블루베리의 4배, 사과의 120배, 포도의 12배의 높은 안토시아닌 함량이 포함 되어있답니다. 그러면 안토시아닌은 대체 뭘까요? 안토시아닌의 효능을 살펴보면 바로 아로니아의 효능도 알 수 있겠죠?

*안토시아닌의 효능*

안토시아닌은 그리스어로 꽃이라는 뜻의 안토스(Anthos)와 파란색이라는 뜻의 시아노스(Cyanos)라는 뜻을 합쳐서 만든 복합어로 색이 진한 과일, 특히 베리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1. 안토시아닌은 황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면역력 강화와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호흡 과정에서 몸 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산화 후에 여러 가지 모양으로 바뀌는데 이것을 활성산소라고 하고 이 활성산소는 우리의 노화의 주범이자 만병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안토시아닌은 또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용이하게 하고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우리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콜라겐이 있는데 이 콜라겐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일을 하는 것도 활성산소입니다. 이 활성 산소를 줄여 주름도 예방하고 피부의 탄력을 유지 시켜줍니다.

3. 장시간 휴대폰과 컴퓨터의 사용으로 우리의 눈이 너무 혹사 당하고 있는 만큼 최근에는 눈 건강에 관심이 높습니다. 사람의 망막에는 빛을 받아들여 뇌로 전달하는 단백질의 일종인 로돕신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로돕신이 부족하면 시력 저하나 혹은 각종 눈에 관련된 질환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주어 시력보호나, 개선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결핍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데 안토시아닌은 인슐린의 생성량을 높여서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5. 살균작용 효과

안토시아닌은 아스피린 보다 10배 높은 강력한 소염작용과 살균작용을 할 뿐아니라, 천연 성분이기 때문에 부작용으로 인한 문제도 없지요.

6. 납, 비소, 수은등 해로운 중금속들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 줍니다.

7. 비만과 대사 증후군 개선

지방흡수를 억제하고 저장되어 있는 지방을 태워 체중감량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아로니아 섭취 방법*

1. 아로니아 재배하시는 분께서 알려주신 효소 만드는 법

매실 담는 법과 비슷한데요, 아로니아 생과 10키로, 정제하지 않은 설탕 8키로, 소주 컵 1컵 분량의 천일염을 함께 넣어 서늘한 곳에서 3개월을 발효 숙성 시킵니다. 가라앉은 설탕을 매일 저어 주면 발효가 더 빨리 된다고 합니다. 그 후에 건더기를 건져내고 그 액기스를 3개월 정도 더 숙성시켜서 먹는다고 합니다. 건져낸 아로니아는 햇빛에 말려서 가루를 내어 고기재울 때나 음식 만들 때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2. 냉동실이나 냉장실에 보관하면 단맛이 조금 더 생긴다고는 하는데 떫고 신맛 때문에 생과보다는 꿀과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어서 갈아먹거나 일반 요구르트를 넣어서 갈면 단맛이 강해져 먹기에 더 좋습니다. 다른 베리 종류보다 과피가 두꺼워 힘이 약한 믹서기에서는 껍질이 잘 안 갈리네요. 힘 좋은 믹서기 쓰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도 즐기기  (0) 2015.09.05
시력 좋아지는 법  (0) 2015.08.25
오디 효능  (0) 2015.08.21
허리 강화 운동  (0) 2015.08.13
아사이베리 효능  (0) 2015.08.11